이달 말 종료 예정···최근 공공택지 매입 통한 '로또 분양' 수익 논란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국세청이 중견 건설사인 반도건설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6월초부터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요원들을 강남 테헤란로 소재 반도건설 본사에 파견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세무조사는 5년마다 이뤄지는 정기세무조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는 8월 말에 종료될 예정이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태다.

최근 반도건설은 공동주택용지 매입과 관련해 논란이 불거졌다. 8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지난 10년간 ‘LH공사 공동주택용지 블록별 입찰 참여업체 및 당첨업체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토지를 가장 많이 가져간 건설사는 중흥, 호반, 우미, 반도, 제일건설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경실련에 따르면 반도건설의 분양단지수는 16개로 총 분양매출은 4조2144억원, 공급원가는 3조4313억원, 분양수익은 7831억원으로 수익률은 19%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일각에서 ‘로또 분양’은 안 된다며 분양가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지금의 분양가로도 건설사들은 공공택지에서 수천억 원의 분양이익을 거두고 있다”며 ”국민들의 땅을 강제 수용해 조성한 공공택지가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 안정과 집값 정상화가 아니라 이득 추구의 수단으로 변질됐다“고 밝혔다.

반도건설은 지난해 6월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9차 단지 부실시공 논란이 있었다. 또,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 평가한 '2019 시공능력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한 단계 하락한 13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