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영업이익 전년比 81.9%↓

[한국정책신문=이지연 기자]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은 올해 2분기 실적에 대해 매출은 3조201억원, 영업손실은 1015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손실은 3808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상반기 전체 매출은 6조 699억원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388억원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67억원으로 81.9%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4150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적자가 1628억원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상반기 매출에 증가에 대해 노선 다변화 및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 효과로 하이엔드(High-end) 환승수요가 증가해 미주-아시아 네트워크가 성장한 영향으로 보았다.

그러나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와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이 증가했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조업비 등 인건비가 상승해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달러 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등으로 당기순손실도 지속됐다.

화물부문은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로 원·달러 환율이 크게 상승해 이익이 급감했으며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으로 수송량과 매출이 감소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하반기에 미-중 무역분쟁, 한-일 관계 경색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예상되나 델타항공과의 조인트 벤처와 더불어 상용 수요의 적극 유치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재 현대화 등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하반기 화물부문은 대체 시장 개발과 탄력적인 기재 운용으로 효율을 높여 실적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