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이지우 기자] 인터넷은행 삼국시대가 열렸다. 국내 대표 핀테크 업체인 토스(Toss)가 재수 끝에 '인터넷전문은행' 진출 예비인가를 받으면서다.

금융위원회는 16일 금융위 임시회의를 열고 '토스뱅크(가칭) 컨소시엄'에 대한 은행업 예비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주주구성은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와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으로 구성된다.

최초 자본금은 2500억원(무의결권부 우선주 625억원 포함)이며 최대주주는 토스(의결권 기준 34%)다.

하나은행·한화투자증권·중소기업중앙회·이랜드월드가 각각 10% 보유하는 2대주주로, 이외 SC제일은행(6.67%)·웰컴저축은행(5%)·한국전자인증(4%)이 합류했다.

금융·법률·회계 등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외평위)는 토스뱅크에 대해 "최대주주의 혁신역량과 금융혁신에 기여하려는 의지가 강하다"며 "사업계획의 혁신성·포용성·안정성 등 모든 면에서 준비상태가 비교적 충실해 인터넷은행에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적격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토스는 지난 5월 심사 당시 혁신성에서 합격점을 받았지만 자본력에서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해 탈락한 바 있다. 하지만 주주구성을 새롭게 구성하면서 약점을 보완했다.

국제회계기준(IFRS)상 부채로 인식되는 상환전환우선주 전량을 지난달 전환우선주로 전환해 자본 안정성을 끌어올렸다.

토스뱅크는 중신용 고객과 소상공인 고객에 집중하는 '챌린지 뱅크' 구현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혁신성에 방점을 찍었다.

토스뱅크는 출범 2년 동안 자산성장 정도를 3조3000억원으로 잡았다. 금융거래 이력 부족자에 대한 중금리대출, 월급가불대출,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고객을 위한 할부서비스 성격의 대출, 게임성 예금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대비 금리 면에서도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준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토스뱅크는 기존 금융권이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기존에 불가능했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용과 혁신의 은행이 되고자 한다"며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대한 기대와 성원에 혁신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예비인가를 받은 토스뱅크는 앞으로 인적, 물적 요건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하게 된다. 토스는 준비에 1년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혀 공식 출범시기는 2021년 7월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