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교통 약자를 위해 저상버스를 오는 202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의 절반 수준으로 보급한다. 또 휄체어 사용자가 쉽게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탈 수 있도록 차량 모델을 개발한다.

이와 함께 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을 상향 조정하는 동시에 대폭 확충한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확정·고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이동편의시설의 기준 적합 설치율 향상, 저상버스의 보급률 42% 및 특별교통수단 법정보급대수 전 지자체 100%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먼저 일반버스의 경우 전자문자안내판, 자동안내시설 등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82%까지 올린다. 또 저상버스, 철도차량, 항공기 등은 현 상태 유지를 위한 관리를 통해 기준 적합 설치율 90% 이상을 유지한다.

이를 위해 2021년까지 서울 65%, 광역시 45%, 9개도 32% 등 전국 시내버스의 42%를 저상버스로 보급하고 특별교통수단은 모든 지자체가 법정보급대수를 100% 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교통시설 이동편의시설을 개선·확충한다. 교통약자가 불편함 없이 여객자동차터미널, 역사, 공항터미널 등 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을 향상한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의 경우 점자블록 등 유도·안내시설, 위생시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등을 확충해 기준 적합 설치율을 73%로 향상시키고 도시철도 및 전철역사, 철도역사, 공항여객터미널 등은 기준 적합 설치율 90% 이상을 유지한다.

이를 위해 교통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개선·확충을 위해 여객자동차터미널, 여객선터미널, 철도역사 등에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성사업을 실시한다.

아울러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교통약자 특히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농어촌 지역 및 소규모 마을 운행이 가능한 중형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연구를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과 교통약자의 차별 없는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번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장애인 단체, 노인 단체 등 교통약자 관련단체의 의견 수렴 및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계획의 사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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