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19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합동토론회에 참석한 안희정(왼쪽부터) 충남도지사,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이 19일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 극복을 위한 각기 다른 대안을 제시하며 불꽃공방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KBS가 주최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극복하난 방안으로 문 전대표는 '책임총리제'를 안 지사는 '정당정치', 이 시장은 '사람 문제'라고 답했다.

먼저 문 전 대표는 "대통령에게 모든 권한이 다 모여서 제왕적 대통령이 되는 현실이 문제"라며 "대통령이란 소통과 책임총리제, 책임장관제, 삼권분립 강화 등을 통해 비판의 권한은 높이고 사법권 독립을 강화하고, 결정적으로 강력한 지방분권을 통해 지방을 분산시키면 제왕적 대통령의 폐단은 자연히 없어진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정당 정치가 작동해야 한다"며 "집권여당은 대통령의 하부조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회의 지도력이 행정부 정부 리더인 대통령과 동등하게 대화할 수 있어야한다"면서 "의회는 대통령 거수기나 통법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쟁기 탓을 하지말자"며 "제도 때문에 이 나라 혼란이 왔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제도 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김대중, 노무현 왜 제왕적이지 않았나. 시스템이 아니라 사람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안 지사는 매머드 캠프를 꾸린 문 후보에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를 향해 "문 후보는 이미 당을 뛰어 넘는 캠프와 조직을 꾸렸는데 과거 제왕적 대토영의 등장을 똑같이 따라하고 있다"며 "의회와 어떻게 협치할지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제왕적 대통령을 극복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안 후보의 공약인 대연정과 국민 안식년제, 국공립 지방대 무상등록금이 오히려 우리 당의 공약을 뛰어넘고 있다"며 자신도 정당정치를 중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