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각 5당 대선후보들은 지난 19일, 23일 TV토론회에서 원고 없이 자유롭게 진행되는 '스탠딩 토론'에서 설전을 벌였다. 앞선 대선들과는 달리 처음 선보인 '스탠딩 토론'이지만 국민들은 대체적으로 실망스러웠다는 평이다. 사회자는 왜 존재하며, 주제는 왜 주어졌고, 앉아서 해도 될 것을 왜 서서 하냐는 등의 지적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홍준표 자유한국당·유승민 바른정당·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는 19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처음 검증대에 올랐다. 그러나 이날 토론회는 사실상 '문재인 청문회'를 방불케했다. 5명 후보가 9분씩 발언할 수 있는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지만 대부분 질문이 문 후보에 몰리면서다.

질문하기에 급급한 후보가 있는 반면 대답하기에 급급한 후보도 있었다. 대체로 산만했고 답변 시간도 충분하지 않았다. 특히 이날 토론 주제인 사드배치 문제와 북핵 해결 방안 등을 놓고 때아닌 '주적' 논란이 벌어지면서 제대로 된 정책 검증보다는 "북한이 주적이냐 아니냐"를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북한이 주적이냐 아니냐도 중요하겠지만 각 후보자의 안보정책을 알고 싶어 했을 텐데 말이다.

23일 열린 토론회는 산만함은 다소 개선된 듯했으나 여전히 정책 검증 없는 공방만 이어갔다. 이날 토론회 주제는 외교안보과 정치개혁이었지만 토론회는 홍 후보의 '돼지발정제', '강간모의' 논란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송민순 문건'과 가족 불법채용, '갑철수' 및 'MB아바타' 등을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한 후보는 정책 검증을 하자더니 바로 과거 논란을 문제 삼기도 했다.

두 차례 진행된 토론회는 처음으로 원고 없이 후보들이 자유롭게 토론을 한다는 취지에서는 의미가 있다. 일부는 후보들의 배경지식과 공약에 대한 이해, 임기응변 능력을 볼 수 있었다. 다만 토론회의 본래 취지에 부합하도록 후보들의 자질, 정책, 공약 등을 가늠해볼 수 있는 균형있는 토론회가 진행돼야 한다.

앞으로 세 차례의 TV토론회가 남아있다. 남은 토론회도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기자는 말하고 싶다. 스탠딩 토론, 그게 무슨 의미가 있니.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