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양곤 주정부에 카운티 200대 수출…오늘 초도 물량 선적

현대차가 코트라, 포스코대우와 함께 미얀마 양곤 주정부와 29인승 중형버스 카운티 200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22일 광양항에서 초도물량 50대를 선적 개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제공>

[한국정책신문=천원기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얀마에 중형버스 200대를 전격 공급한다.

현대차는 코트라, 포스코대우와 함께 미얀마 양곤 주정부와 29인승 중형버스 '카운티' 200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2일 광양항에서 초도물량 50대를 선적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 계약은 대한민국과 미얀마가 사상 처음 체결한 G2G(정부간) 계약으로, 정부의 경제외교와 민간기업이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낸 좋은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올 초 미얀마 양곤주 의회 건물에서 열린 사전 미팅에는 양곤 주지사, 양곤주 산업부장관, 교통청 청장과 현대차, 포스코대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카운티 상품 소개 및 서비스 지원 방안, 계약 형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지난달 26일에는 정식 구매 계약이 체결됐다.

현대차는 이번 계약이 통학시간대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사업임을 감안, 미얀마 양곤주의 개학 시즌인 6월에 맞춰 22일 광양항에서 초도물량 50대를 1차로 선적했다. 나머지 150대는 내달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공급되는 카운티는 6월말부터 양곤 내 공립학교에서 통학용 스쿨버스로 운행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현지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경광등, 어린이용 안전발판, 커튼 및 시트커버를 추가 적용했고, 3년 또는 20만km 품질보증 제도를 통해 지속적인 정비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버스와 같은 상용차는 승용차와 달리 대당 판매가격이 높고 운행기간과 거리가 상대적으로 길어 품질과 내구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대량구매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에서, 미얀마 정부가 직접 카운티를 선택한 것은 현대차의 품질과 내구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얀마의 미래 새싹인 학생들이 현대자동차 버스를 안전하게 이용하면서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현대자동차 버스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G2G 계약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미얀마 공급 계약 외에도 투르크메니스탄 정부에 대형버스 '에어로시티' 500대, 요르단 정부에 카운티 120대, 콩고민주공화국에 카운티 100대, 파나마 정부에 버스 및 트럭 300여대 등 작년부터 총 1200여대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