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규제 대상으로 삼아 본격적으로 규제에 편입시켜야 할 지 고민 중"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17일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통화에 대해 "여러 정부 관계 부처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좀 더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사이트인 빗썸에서 약 3만1000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례를 언급하며 "가상화폐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가지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최 후보자는 "지금은 가상통화에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지부터 고민해야 하는 단계"라며 "가상통화는 '통화'라는 말이 붙긴 했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통화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투자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 결제수단으로 인정해주고 있다고는 하지만 어느 나라든 어떤 체계로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걸 제도권 규제 대상으로 봤을 때의 문제점도 많다고 해 주저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보호, 불법 거래, 범죄 악용 등 가상통화의 거래 과열이 주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며 "당국의 규제 대상으로 삼아 본격적으로 규제에 편입시켜야 할 것인지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다만 "과거 유럽의 '튤립 투자 광풍'처럼 지나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견해도 있다"며 "금융위와 등 다른 관계 부처와 논의를 시작하고 있고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