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산·영천 소재 농장의 닭 출하 중지…산란계, 육계, 오리, 메추리 등 모두 검사

경북 경산과 영천 소재 농장 2곳에서 DDT가 허용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산란계 농장을 비롯해 육계, 오리, 메추리 등을 사육하는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살충제 농약 성분인 'DDT'가 허용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닭이 발견됐다며, 산란계 농장 전체를 대상으로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23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5-18일 살충제 계란 검사 당시 DDT가 허용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경북 경산과 영천 소재 무항생제 인증 2개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닭과 관련해 경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시료를 채취해 검사한 결과, 각 1수씩 DDT가 허용기준치를 초과 검출됐다.

경산소재 박OO 농장은 2016년 이후 도계실적이 없으며, 23일 기준 농장 내 모든 닭을 열처리(랜더링)했다. 영천 소재 이OO 농장은 2016년 5월 경남 소재 도계장에서 882수 도계 이후 도계 실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북도는 이와 별도로 2개 농장에서 닭에 대한 추가적인 유통이 있었는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또한 상기 DDT 검출 2개 농장의 닭의 출하를 23일부터 중지시켰다.

농식품부는 상기 2개 농장의 닭에서 DDT가 검출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 해소하고자, 산란계 농장에서 출하되는 닭 모두에 대해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육계, 오리, 메추리에 대해서도 도축장에서의 DDT 등 잔류물질 검사를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2017년에는 540건에서 1000건으로 늘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