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부도 권고안 수용해야"...한국당 "문대통령 사과해야"

<뉴스1>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청와대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의 정부권고안 발표와 관련,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주신 공론화위의 뜻을 존중한다"며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해주신 공론화위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준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를 수용하기로 한 가운데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전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정부에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공론위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정부도 권고안을 수용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발표된 권고안을 정부가 최종적 결정 과정에서 존중해 주길 바란다"며 "우리 사회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한 만큼 이번 권고안에 대해 여야와 찬반을 넘어 대승적으로 수용해주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공론화위에서 건설재개 결정이 내려진 것은 사필귀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그동안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과 관련해 빚어진 사회적 갈등 비용, 경제적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도 "국민들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는 이날 "시민참여단 471명을 대상으로 최종조사를 벌인 결과 공사 재개 의견은 59.5%로 중단 의견 40.5%보다 19.%포인트 더 높았다"고 밝혔다.

지난 7월24일 출범한 공론화위는 약 3개월간 시민참여단이 참여하는 숙의과정 등 공론화를 거쳤으며, 이번 최종 권고안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달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