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물량 줄어들어도 청약경쟁률 여전…무리한 투자보단 시장 지켜봐야

정부가 부동산수요감소에 중점을 둔 부동산정책을 운영했지만 수요가 여전한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절대적 공급 부족 현상으로 서울이나 부산 등 주요도시로 자본이 쏠리는 양극화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진은 강남권 아파트 단지의 전경.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정부의 규제위주의 주택정책에도 주택수요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수요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공급이 부족하면 서울이나 부산 등 주요 도시로 수요가 쏠리는 양극화가 더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일 부동산인포의 자료에 의하면 2017년 9월까지 분양물량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9월 까지 총 14만5819가구가 일반분양이 됐으며 작년 20만7399가구에서 약 6만여 가구가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이어지는 정부의 강한 규제정책에 공급이 줄어들었다고 분석한다. 정부 취임 이후 발표된 첫 부동산 정책인 6.19 부동산 대책 이후 8.2 대책. 9월 5일 발표된 8.2 후속대책 등 공급보다 수요를 줄이는 목적을 지닌 정책들이 이어지면서 손익 계산에 들어간 건설사들의 분양일정이 밀리기도 했다.

강한 규제가 이어지면서 공급이 줄어들었지만 청약 경쟁률은 크게 하락하지 않으며 부동산을 향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어지고 있다. 

2016년 청약 1순위 평균 경쟁률이 13.87대 1을 기록한 가운데 2017년 9월까지 13.22대 1을 기록하며 전체 분양가구가 30% 가까이 감소했지만 경쟁률은 큰 하락세를 보이지 않으며 청약 열풍을 이끌었다.

서울권의 경우 규제 지역으로 지정되면서 1순위 청약기준 강화, 청약 통장 사용시 재당첨 제한 도입, 전매제한 기간 설정 등 고강도 규제에도 재건축 분양시장이 큰 호황을 보였다.

분양가와 시세가 차이로 인한 로또아파트의 등장과 초과이익환수제 적용을 앞두고 재건축 사업들이 속도를 올리며 사업성이 가시권에 들어서면서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서울과 부산 등 주요 거점 도시들의 집값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전문가들은 10월과 하반기에도 주요도시와 지방도시간의 양극화가 점점 심해질 것이라고 분석한다.

10월 분양 예상 물량도 3만6180가구로 작년 동기(4만8651가구) 대비 25.6%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본격적으로 사업진행에 나서고 경기도와 대구, 부산 등 광역시를 중심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경상도와 충청도 등의 지방도시들의 경우 입주물량 증가와 함께 미분양 아파트가 쌓이면서 가격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시장의 양극화 현상을 계속 될것이라는 주장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고강도 대책이 계속 나오면서 예비청약자들이 인기가 검증된 곳으로 쏠리고 있다"며 "비인기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건설사들은 분양을 미루고 사업성에 대한 계산에 나서는 등 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10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이나 주거복지 로드맵 같은 후속조치를 다시 예고한 만큼 4분기의 집값 변동이 더욱 커질 것으로 주장했다.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와 임대주택 공급에 대한 대책이 예상되는 만큼 시장에 미칠 파급력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팀장은 "집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대출 요건이 더욱 까다로워 지고 다주택자들이 주택을 시장으로 유도하겠다는 계획을 정부가 밝힌 만큼 수요자들은 정부의 이어지는 규제의 결과 나올때 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