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권위 인정 안 하지만 우리가 할 역할 계속하겠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금융회사의 성과평가, 보상체계 등을 밀착 점검하고 진행 중인 지배구조 검사 과정에서 관련한 미비점을 확인해 개선키로 했다.

또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를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가상통화 취급업소와 거래를 하지 않고 있는 은행이 자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원장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 오찬간담회에서 "금융지주 지배구조 운영 실태 점검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바탕으로 지배구조 운영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하나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을 강행해 금융당국의 '권위'가 실추됐다는 지적에 대해 "감독당국으로서 우리가 할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며 "그 사람들이(당국의) 권위를 인정 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하나금융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회추위에 요구했으나 회추위는 절차를 강행해 김정태 현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정한 상태다.

최 원장은 "지난달 (금융지주사) 지배구조 점검과 관련해 결과를 해당 지주사에 통보할 것"이라며 "자연스럽게 다른 지주사에도 전달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번 점검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지배구조 점검 과정에서 대표이사의 사외이사 선임과정 참여, CEO 최종후보 추천시 구체적인 심사 절차 미비, 성과보수 이연지급분에 대한 환수규정 부재 등 개선이 필요한 사례들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사외이사와 경영진의 선임과 경영 판단에 대한 자율성은 전적으로 보장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자격을 갖춘 금융회사 경영진이 건전한 조직문화, 내부통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리스크관리, 성과평가, 보상체계 등의 소프트웨어적 운영 실태를 밀착 점검해 감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며 "금융회사의 고의적인 자료제출 지연, 허위자료 제출 등 검사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최근 은행권에 이어 제2금융권으로 확대를 추진하는 채용실태 점검은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키로 했다.

현재 금감원은 채용비리 관련 제보를 접수받고 있다. 제보의 신뢰성, 불법행위의 경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장점검 실시 및 관련기관 이첩 등 조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최 원장은 "아직 초기이지만 제보가 접수되고 있다"며 "제2금융권은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보다 민간회사 성격이 크므로 우선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또 980여개에 달하는 2금융권에 대해 일제 점검이 어려운 만큼 금융회사 규모, 공개채용 인원수 등을 고려해 대상을 정하고 금융회사 내부통제 부문 검사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최 원장은 "은행권이 채용절차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모범규준)을 만들때 임직원 자녀 우대 혜택은 없애도록 할 것"이라며 "2금융권은 은행권 모범규준을 준용해 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최 원장은 가상화페(암호화폐)와 관련해 은행권이 자율적으로 가상화폐 취급업소와 거래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 원장은 "신한, 농협, 기업 등 시중은행이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취급업자) 4~5곳과 거래하고 있는데 필요하면 더 해야한다"며 "국민·하나은행은 시스템 구축 다 했는데 거래를 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스템을 구축했으면 당국 눈치 보지말고 자율적으로 하도록 독려하겠다"며 "은행이 고객 확보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면 판단해서 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