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신선도 유지하는 CA저장고서 저장…시중 사과 대비 가격 20% 저렴

롯데마트가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 CA 저장고에 보관했던 사과 100톤을 출하한다. 이 사과는 제철에 수확한 후 저장돼 맛과 품질은 우수하면서 가격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사과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쇼핑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롯데마트가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 CA(Controlled Atmosphere) 저장고에 보관했던 사과를 처음으로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CA저장이란 온도와 습도, 공기 중의 산소, 이산화탄소 등을 조절해 농산물의 노화를 억제하고 수확했을 때의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는 저장방식이다.

롯데마트가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CA저장 사과는 지난해 11월 수확해 약 6개월간 CA저장고에 보관한 상품으로, 1차 출하물량은 100톤이다.

사과는 수확철인 10월에 가장 많은 물량이 출시돼 가격은 가장 낮은 반면, 다음해 4월경부터는 저장해 놓은 사과 중 신선도가 우수한 상품 위주로 유통돼 가격이 높고 품질이 떨어지는 편이다.

롯데마트는 CA 저장을 통해 사과 수확철인 10월과 동일한 품질의 사과를 수확철과 비슷한 가격대에 선보인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사과 대비 약 20% 저렴한 수준이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사과 가격이 본격적으로 올라가는 5월에도 추가로 CA저장고의 사과를 출시해 고품질의 사과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계획이다.

김동훈 과일MD(상품기획자)는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의 CA저장고에서 처음으로 보관 후 출시하는 사과"라며 "수확한 지 7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식감이 살아 있는 사과를 저렴한 가격에 맛 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해 말 충청북도 증평군에 연면적 5만6000㎡(약 1만7000평) 규모로 농축산물 원물은 물론 손질채소와 과일, 양념육까지 취급할 수 있는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를 완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신선식품 품질 강화에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올해 말까지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연 누계 8만톤이 넘는 물량을 소화해 고품질의 신선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