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대책 마련 및 위생가이드라인 개선' 등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해

토다이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뒤늦은 재발방지 시행대책 마련과 현장 실태조사로 여론의 뭇매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진은 본 기사의 방향과 무관합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식재료 재사용 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토다이가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조치 대책을 내놨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위생관리 실태조사와 위생 가이드라인 마련 등 뒤늦게 관리 강화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의 비난에서 벗어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토다이는 지난 13일 공식 사과에 이어 ‘현장에서의 재발방지를 위한 시행대책’을 약속했다.

김형민 대표는 “대표이사로서 모든 책임을 통감한다”며 “문제 현장에 직접 상주해 철저히 관리하겠다. 이를 통해 문제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모든 조리 과정을 철저히 관리해 다시는 같은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시민단체와 함께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암행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며 “특히 외부의 위생감리 전문 업체를 통해 레스토랑 운영에 대한 감리체제 매뉴얼을 구축·강화하고 현장 감독을 보다 엄격하게 시행하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토다이의 이 같은 개선방안에도 불구하고 실추된 이미지와 신뢰를 회복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식품사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첫째도 위생, 둘째도 위생”이라면서 “안일한 초기대응 때문에 후속방안 마련에 상관없이 이미지를 되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위생등급 평가에서 토다이 7개 점포에 '매우우수' 등급을 지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 홈페이지 캡쳐>

또한 식약처의 뒤늦은 관리강화 조치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식약처는 지난해부터 총 97개 항목에 따라 전국 음식점의 위생상태를 점검하고 ‘매우우수’, ‘우수’, ‘좋음’ 등 3가지 등급으로 평가해 지난 10일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그 결과, 식약처는 문제가 된 평촌점을 비롯해 목동점, 명동점, 반포점, 미아점, 중계점, 분당점 등 토다이 7개 점포의 위생등급을 ‘매우우수’로 지정했다.

토다이는 이러한 식약처의 평가결과에 대해 설계단계부터 위생과 안전에 주력한 결과라는 풀이를 내놓기도 했다.

때문에 식약처가 해산물 뷔페식당의 위생 관련 현황을 조사하고 이와 운영규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9월 중 ‘위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해서, 주무부처로서의 책임을 회피할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식약처가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는 위생상태 점검·평가가 형식적으로 이뤄졌을 것이란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위생지표 안에 재사용 부분은 포함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광의로 보면 위생등급제 문제일 수 있지만 별개로 봐야 할 것 같다”며 “다만 이번 문제에 따라 재조사 혹은 재평가 계획이 있는지는 확인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