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디스플레이메이트 평가결과 갤노트9에 '엑설런트A+' 부여

갤럭시노트9이 美 디스플레이메이트가 실시한 색정확도 테스트에서 0.5JNCD를 기록, '가장 정확한 색을 구현하는 스마트폰'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제공>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갤럭시노트9’가 최고 성능의 디스플레이를 갖춘 스마트폰으로 인정받았다. 갤럭시노트9는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미국 화질평가전문업체 디스플레이메이트가 지난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서 갤럭시노트9 디스플레이 평가결과를 공개하고, 역대 최고 등급인 ‘엑설런트A+’를 부여했다고 16일 밝혔다.

디스플레이메이트에 따르면 6.4인치 풀스크린에 3K QHD+(2960×1440) 해상도의 OLED를 탑재한 갤럭시노트9는 노트8과 비교해 디스플레이 측면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

갤럭시노트9은 디스플레이메이트가 실시한 ‘색 정확도’ 평가에서 0.5JNCD(DCI-P3, 시네마모드 평균 기준)로 측정돼 지금까지 테스트한 제품 중에서 가장 정확하게 색을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JNCD(Just Noticeable Color Difference)는 색표현력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기준이 되는 색좌표(디스플레이메이트 평가는 DCI-P3 기준)의 색과 실제로 디스플레이에서 표현되는 색이 서로 얼마나 차이 나는지를 측정해 표시하게 된다.

숫자가 작을수록 정확도가 높고 보통 1JNCD 이하는 인간의 눈으로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삼성디스플레이 측은 “현실 기반의 증강현실(AR)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우리 눈에 보이는 그대로, 보다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며 “갤럭시노트9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고객사와 협력하며 고난도의 컬러튜닝기술을 통해 갤럭시노트8의 3.4JNCD보다 85% 이상 개선된 색정확도를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갤럭시노트9는 이와 함께 야외 시인성 테스트에서도 노트8 대비 32%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디스플레이의 야외 시인성은 화면이 밝을수록, 가시광선 반사율이 낮을수록 좋아지는데 이번 평가에서 갤럭시노트9는 여름철 땡볕 아래처럼 주변 조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노트8의 560(cd/㎡)보다 27%(화면 자동밝기모드) 가량 밝은 710칸델라(cd/㎡)의 화면밝기를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사율은 4.4%로,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노트9 디스플레이의 반사율이 지금까지 측정한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낮다”고 평가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이어 “여전히 많은 스마트폰들이 10% 이상의 반사율을 가지고 있다”며 “낮은 반사율은 화면 가독성과 색정확도를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한편 레이몬드 소네이라 디스플레이메이트 대표는 갤럭시노트9 디스플레이에 대해 “한층 더 강화된 등급표준과 엄격해진 평가기준에도 불구하고 모든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며 “매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의 기준을 갤럭시노트9이 또 한 번 크게 높였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