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한국은행이 현재 연 1.5%인 기준금리를 또다시 동결했다. 최근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이 자칫 경기위축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6년 5개월만에 1.25%에서 0.25%포인트 인상된 뒤 11개월간 동결됐다. 

최근 고용과 투자 등 부진한 경제지표가 이번 동결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이날 발표하는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현재 연 2.9%에서 연 2.8%, 혹은 연 2.7%로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금리 인상을 계속 미루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금리 동결 결정에 따라 한미간 금리 격차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미국과 금리 차가 0.75%포인트까지 벌어진 상황에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내 한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해, 외국인 자본유출 우려도 한층 고조됐다. 

만약 미국이 오는 12월에 금리를 한차례 더 인상하고 한은이 연내 금리를 동결할 경우, 한미간 금리 차는 최대 1%포인트까지 벌어지게 된다. 

다만 연내 금리 인상 자체는 사실상 예고된 일인 만큼, 한은이 오는 11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1월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올해 마지막 정례회의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