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한국정책신문=김유진 기자] 백두산 화산이 폭발을 일으키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백두산의 폭발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5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백두산은 지하에 거대 마그마가 존재하는 활화산이며, 최근 화산분화의 움직임이 관측되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백두산이 과거 1000년 전과 같은 세기의 분화가 일어났을 때 피해 규모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화산이 폭발한다면 우리나라에도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창환 전북대 교수는 “배두산이 포박하면 독성 화산가스가 함유된 미세먼지의 확산, 항공 운항 악영향 등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1000년 전 백두산이 대폭발을 일으켰을 당시 화산재가 유럽의 그린란드 빙하까지 날아간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02년을 이래로 백두산 천지 부근에서 화산지진이 무려 3,000여회 넘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질연은 만약 1000년 만에 대폭발을 일으키게 되면 지난 2010년 유럽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아이슬란드 화산 분화의 1000배 이상 규모가 되며 남한의 강원도와 경상북도는 화산재가 무려 10cm 넘게 쌓이며 화산폭발로 인한 지진으로 부산의 건물까지 파괴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백두산의 마지막 분화 기록은 1903년으로 이번 역시 폭발할 지 두려움을 자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