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서 접촉 설명회 활동 강화, 일자리 창출 등 순기능 강조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LG, 삼성전자 등 업계와 미 세탁기 세이프가드 관련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우리 정부가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를 대상으로 한 미국의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발동 준비에 대해 현지서 접촉 설명(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하는 등 적극 대응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삼성·LG전자 등 국내 세탁기 업계 관계자와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우리 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5일(현지시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가정용 세탁기가 자국 산업에 피해를 입혔다고 만장일치로 판정하는 한편 세이프가드 발동 가능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프가드는 특정 품목의 수입이 증가해 자국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수입국이 관세를 높이거나 수입량을 제한하는 제도다. 국내 생산 제품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세이프가드 적용을 피했지만, 해외 공장서 생산해 미국서 판매되는 세탁기는 제재 대상에 포함된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오는 19일 예정된 미국 ITC의 구제조치 공청회에 참석하는 등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의 요청이 있을 경우, 우리 기업의 해외 생산 공장이 위치한 나라에서 관계당국과 공조 대응하고, 필요하다면 다자 채널을 통해 우리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대책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우리 기업이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국 세탁기 공장 투자를 결정한 사실을 강조할 것”이라며 “미국 시장서 생산되지 않은 프리미엄 제품과 세탁기 부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 부당성을 적극 주장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6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지역에 약 4300억원(3억8000만달러) 규모의 가전 공장을, LG전자는 테네시주에 2810억원(2억5000만달러)을 투자해 세탁기 생산 공장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