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차량 위치와 방향, 속도, 정보 실시간 교환…5G 분야 주도 계획

LG전자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기반 기술 중 가장 중요한 분야인 ‘안전’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LTE V2X(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안전기술 개발과 시연을 통한 성능검증에 성공했다. 사진은 경기도 과천시 일반도로에서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V2X 안전기술 중 하나인 ‘선행차량 급제동 경고’를 시연하는 모습. 선행차량이 급제동을 하자 이를 실시간으로 전달받은 후행차량에 상세한 관련 정보와 함께 경고가 울리고 있다. <LG전자 제공>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LG전자가 국내 처음으로 롱텀에볼루션(LTE) 이동통신 기반의 V2X(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Vehicle to Everything) 단말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 안전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회사는 최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과 경기도 과천시 일반도로에서 자체 개발한 V2X 안전기술 시연을 통한 성능검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V2X 안전기술은 LTE 통신을 이용해 주변 차량의 위치, 방향, 속도와 교통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대응할 수 있다.

회사는 이번 시연에서 ‘선행차량 급제동 경고’와 ‘전방 공사현장 경고’ 기술을 선보였다.

회사는 3GPP(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기구)가 올해 3월 규정한 LTE V2X 국제표준을 지원해 범용성이 뛰어난 LTE V2X 단말을 개발했고, LTE V2X 상용화를 위해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회사는 이를 기반으로 LTE 대비 약 4~5배 빠르고 통신지연 시간도 1/10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차세대 커넥티드카 개발의 필수 기술로 꼽히는 5G 기반 V2X 분야까지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지난 2015년부터 3GPP가 선정한 이동통신 기반 V2X 기술 표준개발 주관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차량용 통신모듈인 텔레매틱스 분야에서 2013년 이후 5년 연속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관련 업계를 주도하고 있다.

또, 지난 10월에는 이동통신 반도체 분야 대표기업 퀄컴(Qualcomm)과 5G 기반 V2X를 비롯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다.

윤용철 LG전자 자동차부품기술센터장(전무)은 “이번 V2X 안전기술 개발 성공은 업계를 주도해 온 LG전자의 기술력을 또 한번 입증한 것”이라며 “LG전자가 주요 완성차 고객들의 자율주행 핵심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앞선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LTE V2X는 차량 대 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 대 인프라(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차량 대 보행자(V2P, Vehicle to Pedestrian) 등 차량과 모든 개체를 LTE 고속 이동통신으로 연결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구축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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