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김인호 기자] 최근 주택시장 투자에 대해 정부가 강력한 규제 강화를 시행하고 있고 저금리 기조가 더해지면서 아파트 투자의 대안으로 수익형 부동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중에도 분양형 호텔은 높은 투자가치가 있고 안정성도 갖춰 투자자들의 선호가 높다. 최대 2% 후반 대에 머물고 있는 시중 은행 금리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틈새 투자처로 소액 투자도 할 수 있어 투자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감도 상대적으로 낮다.

개별 등기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며, 투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확정수익을 제시하는 곳들도 많다.

부동산 관계자는 “분양형 호텔에 투자하는 경우 대부분 주요 관광지 인근에 위치한 호텔을 선호한다”며 “하지만 사업 시행자의 잘못된 자금 운용과 시공업체의 부도로 인한 공사 중단, 준공 지연 등이 상당히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강원도 속초에 안정적인 투자처로 평가받는 ‘호텔 스파 스토리’가 분양형 호텔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호텔은 현재 운영 중이며 천연온천을 갖춘 온천호텔이라는 특수성을 바탕으로 분양과 동시에 운영수익이 확보되는 장점을 지녔다고 분양 관계자는 설명했다.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307번지 일원에 자리한 이 호텔은 대지면적 1만3200㎡에 지하2층~지상4층, 총 305실로 구성돼 있고, 12개 타입의 다양한 객실이 마련됐다.

실리카 성분의 천연 온천수가 공급되는 온천 스파시설은 이 호텔의 가장 큰 메리트다. 찜질방과 노천탕도 있어 휴양과 치료,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입소문 타고 있다. 또한 푸드코트 등의 희소성 높은 시설들이 갖춰져 관광객을 이끌고 있다. 호텔 주변의 부족한 인프라를 대신하기에 충분하다는 평이며, 호텔 전면에 1500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어 성수기에도 혼잡하지 않아 반응이 좋다.

뛰어난 교통망도 호텔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양양고속도로 개통과 속초 국제여객터미널 준공, 동서고속화철도(2025년 개통 예정) 사업 등 광역교통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양국제공항은 국제노선을 27개 노선으로 늘렸고 중국 주요 도시와 항공노선을 개설해 해외 관광객 유입에 힘쓰고 있다.

인근의 관광인프라도 뛰어나다. 속초는 설악권 관광지의 중심지로, 속초해수욕장 7㎞, 설악산 5㎞ 거리에 있어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다양한 관광레저를 경험할 수 있는 대포항, 이바이촌, 속초 중앙시장, 비룡폭포, 영금정, 영랑호, 청초호 등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지역의 개발호재도 풍성해 수혜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강원도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로 국내 대표 관광지로 급부상했다. 속초 지역 자체도 지난해 방문한 관광객 수가 1700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나 관광지로서 매력이 매우 높다.

호텔 스파 스토리가 위치한 곳은 설악권 관광지의 중심으로 연간 평균 364만명의 확정수요가 있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설악산 유일의 진입로에 위치한 온천호텔로 설악산 관광객의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또 실거주 또는 직접 임대도 가능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좋다. 연간 15일 무료숙박, 연간 30회 스파이용권 지급 혜택 등도 제공된다.

호텔 분양 관계자는 “국내 대표 관광지인 속초는 다양한 교통망 확충과 대형 크루즈항 개발, 마리나 항만 개발 등 호재가 다양하게 있어 투자에 매력적인 지역이다”라며 “속초 중심에 위치한 호텔 스파 스토리의 향후 높은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현재 호텔 보유분 선착순 분양 중이며, 홍보관은 서울시 중구 남창동 2-4, 1층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